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Labor Studies

원장 인사말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원장 조대엽

한국 노동계를 이끌어 갈 인재양성과 한국 노사관계의 선진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노동대학원장 조 대 엽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은 1965년에 설립된 고려대 부설 노동문제연구소를 모태로 1994년에 개원했습니다.
노동문제연구소는 산업화시대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시기에 국내 최초로 노동문제에 대한 연구와 교육의 터를 닦은 선각적 연구기관이었습니다. 노동문제연구소를 기반으로 1994년 석사학위과정의 노동대학원이 개원했고 이듬해 제1기 신입생을 선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노동대학원은 현재 5개 학과로 운영되는 석사학위과정을 비롯해서 노사정 최고지도자과정, 근로복지정책과정, 노사관계전문가과정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갖추어 명실 공히 한국 최고의 노동전문교육기관으로 성장했습니다.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은 고려대학교의 아카데미즘과 노동사회의 현장을 학술과 교육의 일선에서 연결하는 가교라 할 수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은 우리 사회의 노동분야를 향해 활짝 열려 있고, 한국의 노동분야는 바로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에 교육과 지식의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은 무엇보다도 노동분야 뿐만 아니라 사측과 정부, 시민사회영역의 당사자로 구성된 수강생들의 진솔한 소통과 토론, 입학생의 학문적 욕구를 최대한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교과목의 운영, 그리고 이를 이끌어 나가는 학계 최고권위를 자랑하는 교수진이 큰 자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울러, 110년의 역사가 만든 고대(高大)만의 끈끈한 결속력과 유대야말로 노동대학원의 유구하고도 도도한 저력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인류의 모든 역사는 노동의 역사입니다. 그래서 노동은 어느 시대 어떤 사회에서나 인간 삶의 원천적 요소입니다. 오늘날 근대적 삶의 모든 요소들이 해체되고 재구성되는 우리 시대에 이른바 노동의 유연화는 모든 사회변동의 진원이 되고 있습니다. 노동의 가치와 기능, 그리고 노동세력의 정치 사회적 영향력은 시대에 따라 차이를 갖습니다. 그러나 노동이 인간의 삶을 유지하고 가치를 실현하는 가장 근본적인 행위라는 점은 변화하지 않습니다. 인간노동은 우리시대에도 여전히 인간 삶의 원천이며, 노동의 가치는 인간 삶의 가장 근본적 가치입니다.
그래서 세상이 아무리 변해도 일과 일자리가 중요하고, 나아가 “안정된“ 일자리가 중요한 것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노동의 현실과 변함없이 추구되어야 할 노동의 가치 사이에서 우리는 노동의 미래를 여는 새로운 노동의 패러다임을 전망해야 합니다. 새로운 패러다임과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재구성될 때 우리 시대 노동의 세계는 획기적으로 넓어지고 깊어질 것입니다.

진화된 노동의 세계, 건강하고 진일보한 노사관계의 원천은 노동의 새로운 시대정신을 공유하는 사회에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거듭나는 노동의 세계는 바로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의 교육과 연구과정이 열어야 할 문이기도 합니다.
이제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이 거대 전환의 우리시대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노동의 세계를 개척하는 실천적 지성의 전당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한국 최고의 실력과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은 변화하는 노동의 세계와 새로운 사회질서에 적응하기 위해 더 많은 전문지식과 자질을 갖기를 희망하는 모든 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만이 제공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교육을 통해 여러분들이 우리 노동대학원에 뿌리를 내리고 우리 사회 모든 영역으로 튼튼하고 성숙되고 협력적인 노동의 세계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 마지 않습니다.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과의 동행을 기대합니다.